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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운영체제] Deadlock 본문
Deadlock
# Deadlock
# Deadlock 발생의 4가지 조건
# 자원 할당 그래프
# Deadlock의 처리 방법
✍️ 본 포스팅은 이화여자대학교 반효경 교수님의 "운영체제" 강의를 들으며 정리한 내용입니다.
*Deadlock (교착상태)
- 각 차들이 보유한 자원(공간)을 서로 내놓지 않고, 내놓으라고 요구만 하고 있는 상태
- 어느 누구도 양보를 하지 않으면 더이상 진행이 안됨
- Deadlock
- 일련의 프로세스들이 서로 가진 자원을 기다리며 block된 상태
- Resource (자원)
- 하드웨어,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하는 개념
- ex) I/O device, CPU cycle, memory space, semaphore 등
- 프로세스가 자원을 사용하는 절차
- Request (자원 요청)
- Allocate (자원 획득)
- Use (자원 사용)
- Release (자원 반납)
- Deadlock 예시 1
- 시스템에 2개의 tape drive가 있다
- 프로세스 P1과 P2 각각이 하나의 tape drive를 보유한 채 다른 하나를 기다리고 있다.
- Deadlock 예시 2
- Binary semaphores A and B
- P0가 A를 가지고 있고 B를 요구하는 상황에, P1이 이미 B를 가지고 있어 Deadlock에 빠진 상태
*Deadlock 발생의 4가지 조건
- Mutual exclusion (상호 배제)
- 매 순간 하나의 프로세스만이 자원 사용할 수 있음
- No preemption (비선점)
- 프로세스는 자원을 스스로 내어놓을 뿐, 강제로 빼앗기지 않음
- Hold and wait (보유 대기)
- 자원을 가진 프로세스가 다른 자원을 기다릴 때 보유 자원을 내놓지 않고 계속 갖고 있음
- Circular wait (순환 대기)
- 자원을 기다리는 프로세스 간에 사이클이 형성되야함
- 프로세스 P0, P1 ..... Pn이 있을 때
- P0은 P1이 가진 자원을 기다림
- P1은 P2이 가진 자원을 기다림
- Pn-1은 Pn이 가진 자원을 기다림
- Pn은 P0이 가진 자원을 기다림
*Resource-Allocation Graph (자원 할당 그래프)
Deadlock 상태인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"자원 할당 그래프"라는 것을 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.
- Vertex
- Process P = {P1, P2, .... , Pn)
- Resource R = {R1, R2, .... , Rm)
- Edge
- request edge(자원 요청 상황) Pi -> Rj
- assignment edge(자원 보유 상황) Rj -> Pi
- 그래프에 cycle이 없으면 dealock이 아니다.
- 그래프에 cycle이 있으면
- 자원 R에 인스턴스(그림에서는 점 하나)가 하나뿐이면 Deadlock
- R에 인스턴스가 여러개이면 Deadlock일 수도 아닐수도
- 왼쪽 그림의 경우 Deadlock : Cycle 마지막에 아직 내놓여지지 않은 자원을 P3가 요구하고 있음
- 오른쪽 그림의 경우 Deadlock 아님
*Deadlock의 처리 방법
- Deadlock Prevention
- 자원 할당 시 Deadlock의 4가지 필요조건 중 어느 하나를 불만족시키는 것
- Deadlock Avoidance
- 자원 요청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를 이용해서 deadlock의 가능성이 없는 경우에만 자원 할당
- 시스템 state가 원래 state로 돌아올 수 있는 경우에만 자원 할당
- Deadlock Detection and recovery
- Deadlock 발생은 허용하되 그에 대한 detection 루틴을 두어, deadlock 발견 시 recover
- Deadlock Ignorance
- Deadlock을 시스템이 책임지지 않음
- UNIX를 포함한 대부분의 OS가 채택
동시에 두 개 이상의 작업 처리
- 예) UNIX, MS Windows 등에서는 한 명령의 수행이 끝나기 전에 다른 명령이나 프로그램 수행 가능
*Deadlock Prevention
- Mutual Exclusion (상호 배제)
- 공유해서는 안되는 자원의 경우 반드시 성립해야함
- Hold and Wait (보유 대기)
-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청 시 다른 어떤 자원도 가지고 있지 않아야 한다.
- 방법 1
- 프로세스 시작 시 모든 필요한 자원을 할당받게 하는 방법
- 방법 2
- 자원이 필요할 경우, 보유 자원을 모두 놓고 다시 요청
- No Preemption (비선점)
- process가 어떤 자원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 이미 보유한 자원이 선점됨
- 모든 필요한 자원을 얻을 수 있을 때, 그 프로세스는 다시 시작된다.
- State를 쉽게 save하고 restore할 수 있는 자원에서 주로 사용
- Circular Wait
- 모든 자원 유형에 할당 순서를 정하여 정해진 순서대로만 자원 할당
- ex) 순서가 3인 자원 Ri를 보유 중인 프로세스가 순서가 1인 자원 Rj를 할당받기 위해서는
우선 Ri를 release(반납)해야 한다. - -> 자원 이용률 저하, 시스템 성능이 감소, starvation 문제
등 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.
*Deadlock Avoidance
- 프로세스가 시작될 때, 해당 프로세스가 평생 쓸 자원의 최대량을 미리 알고있다고 가정하고 deadlock을 피해감
- 자원 요청에 대한 부가정보를 이용해서 자원 할당이 deadlock으로부터 안전한지를 동적으로 조사해서
안전한 경우에만 자원 할당 - 가장 단순하고 일반적인 모델은 프로세스들이 필요로 하는 각 자원 별 최대 사용량을 미리 선언하도록 하는 방법임
- safe state
- 시스템 내 프로세스들에 대한 safe sequence가 존재하는 상태
- safe sequence
- 프로세스의 sequence <P1, P2, ..., Pn> 이 safe 하려면 Pi (1 <= i <= n) 의 자원 요청이
"가용 자원 + 모든 Pj( j < i )의 보유 자원"에 의해 충족되어야 함 - 조건을 만족하면 다음 방법으로 모든 프로세스의 수행을 보장
- Pi 의 자원 요청이 즉시 충족될 수 없으면 모든 Pj( j < i)가 종료될 때까지 기다린다
- Pi-1 이 종료되면 Pi의 자원요청을 만족시켜 수행한다.
- 방법 2
- 자원이 필요할 경우, 보유 자원을 모두 놓고 다시 요청
- 시스템이 safe state에 있으면 -> no deadlock
- 시스템이 unsafe state에 있으면 -> possibility of deadlock
- Deadlock Avoidance
- 시스템이 unsafe state에 들어가지 않는 것을 보장
- 2가지 경우의 avoidance 알고리즘
- 자원의 인스턴스가 1개씩만 존재하면 자원 할당 그래프 사용
- 자원의 인스턴스가 자원 당 여러개 존재하면 Banker's Algorithm 사용
1. 자원 할당 그래프를 사용한 방법
- Claim edge (점선 화살표) Pi -> Rj
- 프로세스 Pi 가 자원 Rj 를 미래에 요청할 수 있음을 뜻함
- 프로세스가 해당 자원 요청 시 request edge로 바뀜 (실선)
- Rj 가 반납되면 자원할당 실선은 다시 점선으로 바뀐다.
- 위 그림은 점점 오른쪽 단계로 바뀌게 되는데, 맨 오른쪽 상황에서
현재 deadlock은 아니지만 P1이 R2를 요청하게 되면 (실선으로 바뀌면) deadlock 상황에 놓일 수 있다. - 요청 edge의 자원할당 edge 변경 시 (점선 포함) cycle이 생기지 않는 경우에만 요청 자원을 할당한다.
- Cycle 생성 여부 조사시 프로세스 수가 n일 때 시간복잡도 O(n^2)이 걸린다.
2. Banker's Algorithm을 사용한 방법
- 가정
- 모든 프로세스는 자원의 최대 사용량을 미리 명시
- 프로세스가 요청 자원을 모두 할당받은 경우, 유한 시간 안에 이들 자원을 다시 반납
- 방법
- 기본 개념 : 자원 요청 시 safe 상태 유지할 경우에만 할당
- 총 요청 자원의 수가 가용 자원의 수보다 적은 프로세스를 선택
(그런 프로세스가 없으면 unsafe 상태) - 그런 프로세스가 있으면 그 프로세스에게 자원 할당
- 할당받은 프로세스가 종료되면 모든 자원을 반납
- 모든 프로세스가 종료될 때까지 이 과정 반복
- 사용 예시
- 총 자원 수 A 10개, B 5개, C 7개
- Allocation : 각 프로세스 별로 자원을 할당한 수를 행렬로 나타냄
- Available : 가용 가능 수 = 자원의 총 수 - 할당 수
- Max : 각 프로세스가 실행될 때 각 자원을 사용할 수 있는 최대 수 (미래까지 생각한)
- Need : 미래에 더 필요한 자원의 수
- P0를 예로들면
- 자원 B를 1개 할당 중
- P0 ~ P4 모두 확인해보니 가용 가능한 자원이 A 3개, B 3개 C 2개임
- 그런데 P0는 실행 중 최대 A 7개, B 5개, C 3개까지 요청할 가능성이 있음
- 따라서 A 7개, B 4개 C 3개가 더 필요함
- Banker's Algorithm에 의하면 가용 자원 (현재 A 3개, B 3개, C2개)이
미래까지 생각한 필요 자원 (현재 A 7개, B 4개, C 3개) 이상이 안되면
P0가 자원을 달라고 요청해도 주지 않는 방식이다. - 가용 자원이 충족될 때까지 기다리며 모든 프로세스가 작업이 완료 가능한
시퀀스 P1 -> P3 -> P4 -> P2 -> P0 가 존재하므로 이 시스템인 safe state(안전 상태)에 있다고
정의하고 이 safe state를 항상 유지하게 된다.
*Deadlock Detection and Recovery
- 기존의 자원할당 그래프에서 자원 모형을 빼버림
- 예시) 우측 그림에서 P4는 P1이 가진 자원을 요청하고 있음
- Deadlock Detection
- 자원 타입 별로 인스턴스가 각각 하나만 존재하는 경우
- 자원할당 그래프에서의 cycle이 곧 deadlock을 의미
- 자원 타입 별로 인스턴스가 각각 여러개 존재하는 경우
- Banker's algorithm과 유사한 방법 활용
- Wait-for graph 알고리즘
- 자원 타입 별로 인스턴스가 각각 하나만 존재하는 경우 사용
- Wait-for graph
- 자원 할당 그래프의 변형 (위 그림 중 우측에 해당)
- 프로세스만으로 node 구성
- Pj가 갖고 있는 자원을 Pk가 기다리는 경우 Pk -> Pj 로 표시
- Algorithm
- Wait-for-graph에 사이클이 존재하는지를 주기적으로 조사함
- 조사 시, 시간복잡도 O(n^2)
자원 타입 별로 인스턴스가 각각 여러개 존재하는 경우
- Deadlock Detection
- 프로세스는 P0 ~ P4 까지 5개
- 자원은 A, B, C 3가지로 각각 7개, 2개, 6개의 인스턴스를 가짐
- Allocation : 현재 할당중인 자원
- Request : 현재 실제로 요청한 자원
- Available : 총 자원에서 각 프로세스들의 할당된 자원을 빼고 남은 자원
-> 현재 위 그림에서는 A, B, C 모두 프로세스들에 자원들을 할당한 상태라서 가용 자원이 없다. - 현재는 P0 -> P2 -> P3 -> P1 -> P4 로 모두 작업 완료 가능하므로 Deadlock 상태가 아니다.
- 위 그림에서 P2가 자원 C 1개를 추가로 요청하고 있다면 P2는 작업완료를 못하고, 자원 반납 X
-> P0를 제외한 P1, P3, P4 모두 작업 완료를 하지 못하게 되고 요청만 하는 상태가 됨
-> Deadlock
- Recovery
- Process termination (프로세스 중지)
- 1. 데드락에 연루된 모든 프로세스를 중지시킴
- 2. 데드락 사이클이 제거될 때까지 한 턴에 한 프로세스씩 중지시켜 나감
- Resource Preemption (자원 선점)
- 데드락에 연루된 프로세스의 자원을 뺏는 방법
- 자원을 뺏을 프로세스를 찾는다 (비용을 최소화할)
- safe state로 rollback 하여 process를 restart 한다.
- Starvation 문제
- 동일한 프로세스가 계속해서 희생양으로 선정되는 경우
- 희생양마다 rollback 횟수도 고려해서 희생양을 선정한다.
*Deadlock Ignorance
- Deadlock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는다.
- Deadlock이 매우 드물게 발생하므로 Deadlock에 대한 조치가 더 큰 overhead일 수 있음
- 만약, 시스템에 deadlock이 발생할 경우 시스템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사람이 느낀 후 직접 process를 죽이는 방법으로 대처
- UNIX, Windows 등 대부분의 범용 OS가 채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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