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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TIL] 디자인 패턴이란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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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TIL] 디자인 패턴이란

오늘도 타는중 2022. 11. 3. 19:17
디자인패턴이란
# 디자인 패턴
# 원칙
# 패턴 분류

본 포스팅은, 공부 목적으로 다음 글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.
--->  https://gyoogle.dev/blog/design-pattern/Overview.html  

 

[Design Pattern] 개요 | 👨🏻‍💻 Tech Interview

[Design Pattern] 개요 목적 SW 재사용성, 호환성, 유지 보수성을 보장. 특징 디자인 패턴은 아이디어임, 특정한 구현이 아님. 프로젝트에 항상 적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, 추후 재사용, 호환, 유지

gyoogle.dev


*디자인패턴이란?

  • 디자인 패턴은 아이디어이다. 즉, 특정한 구현이 아니라 추후 재사용, 호환, 유지 보수시 발생하는 문제 해결을 예방하기 위해 패턴을 만들어 둔 것이다.
  • 애플리케이션의 재사용성, 호환성, 유지보수성을 최대한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.

*원칙 : SOLID (객체 지향 설계 원칙)

  1.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
   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역할만 해야 한다.
  2. Open - Close Principle
    확장 (상속)에는 열려있고, 수정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  3.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
    자식이 부모의 자리에 항상 교체될 수 있어야 한다.
  4.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
    인터페이스가 잘 분리되어서, 클래스가 꼭 필요한 인터페이스만 구현하도록 해야한다.
  5. Dependency Inversion Property
    상위 모듈이 하위 모듈에 의존하면 안된다.
    둘 다 추상화에 의존하며, 추상화는 세부 사항에 의존하면 안된다.

 

*패턴 분류

1. 생성 패턴 (Creational) : 객체의 생성 방식 결정
Class-creational patterns, Object-creational patterns.

예) DBConnection을 관리하는 Instance를 하나만 만들 수 있도록 제한하여, 불필요한 연결을 막음.

2. 구조 패턴 (Structural) : 객체간의 관계를 조직

예) 2개의 인터페이스가 서로 호환이 되지 않을 때, 둘을 연결해주기 위해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어서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함.

3. 행위 패턴 (Behavioral): 객체의 행위를 조직, 관리, 연합

예) 하위 클래스에서 구현해야 하는 함수 및 알고리즘들을 미리 선언하여, 상속시 이를 필수로 구현하도록 함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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