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||||
4 | 5 | 6 | 7 | 8 | 9 | 10 |
11 | 12 | 13 | 14 | 15 | 16 | 17 |
18 | 19 | 20 | 21 | 22 | 23 | 24 |
25 | 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Tags
- 자바 알고리즘
- Allocation of Physical Memory
- Segmentation with Paging
- 프로세스 불연속 할당
- 다단계 페이지 테이블
- Shared Page
- spring
- 프로세스 동기화
- jpa
- 알고리즘
- Effective Access Time
- springboot
- 코드스테이츠 백엔드 과정 39기
- CS
- Page Table의 구현
- 스프링
- 문제풀이
- 메모리 관리
- 2단계 Page Table
- 웹 프로그래밍
- 리눅스
- 프로세스 할당
- annotation
- 메모리의 불연속적 할당
- Inverted Page Table
- 웹개발
- 자바 문제풀이
- 운영체제
- linux
- 스프링부트
Archives
- Today
- Total
GrowMe
[운영체제] 운영체제란 무엇인가 본문
운영체제란 무엇인가
# 운영체제란
# 운영체제의 목적
# 운영체제의 분류
# 운영체제의 예
# 운영체제의 구조
✍️ 본 포스팅은 이화여자대학교 반효경 교수님의 "운영체제" 강의를 들으며 정리한 내용입니다.
*운영체제란?
- 하드웨어 바로 윗단에 설치되는 소프트웨어의 일종
- 사용자와 다른소프트웨어들을 연결해주는 계층(소프트웨어)
- 좁은 의미 : 운영체제 = 커널(컴퓨터 전원을 킨 후, 항상 메모리에 상주하는 부분)
- 넓은 의미 : 커널 + 각종 주변 시스템 최소한의 유틸리티(파일을 복사하는 기능 등)를 포함
*운영체제의 목적
-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
- 하드웨어 자원 : 프로세서(cpu), 기억장치(메모리), 입출력 장치
- 사용자 간의 형평성 있는 자원 분배
- 주어진 자원으로 최대한의 성능을 내도록 함
- 사용자 및 운영체제 자신을 보호
- 소프트웨어 자원(프로세스, 파일, 메시지 등)을 관리
- 사용자가 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
*운영체제의 분류
- 동시 작업 가능 여부
1. 단일 작업(single tasking)
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처리
- 예) MS-DOS 프롬포트 상에서는 한 명령의 수행을 끝내기 전에 다른 명령 수행 불가
2. 다중 작업(multi tasking)
동시에 두 개 이상의 작업 처리
- 예) UNIX, MS Windows 등에서는 한 명령의 수행이 끝나기 전에 다른 명령이나 프로그램 수행 가능
- 사용자 수
( 여러 사용자의 계정을 만들어서 동시 접근이 가능한가 )
1. 단일 사용자(single user)
- 예) MS-DOS, MS Windows
2. 다중 사용자(multi user)
- UNIX, NT server
- 처리 방식
( 여러 사용자의 계정을 만들어서 동시 접근이 가능한가 )
1. 일괄 처리(batch processing)
- 작업 요청의 일정량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
- 작업이 완전 종료될 때까지 기다려야함
- 예) 초기 Punch Card 처리 시스템
2. 시분할(time sharing)
- 여러 작업을 수행할 때 컴퓨터 처리 능력을 일정한 시간 단위로 분할하여 사용
- 일괄 처리 시스템에 비해 짧은 응답 시간을 가짐 ex ) UNIX
- interactive한 방식(키보드 두드리면 바로 응답)
- 사람이 많아질수록 딜레이가 점점 길어짐 -> 0.00001초 , 0.0001초, 0.1초, 1초
- 상용 컴퓨터는 주로 이 방식을 사용
3. 실시간(Realtime OS)
- 정해진 시간 안에 어떠한 일이 반드시 종료됨이 보장되어야하는 실시간 시스템을 위한 OS
- ex) 원자로/공장 제어, 미사일 제어, 반도체 장비, 로보트 제어
- 실시간 시스템의 개념 확장
- Hard realtime system(경성 실시간 시스템) : 위의 미사일 등의 제어
- Soft realtime system(연성 실시간 시스템) : 영화 프레임맞춰서 내보내기
*몇 가지 용어
1. Multitasking
2. Multiprogramming
3. Time sharing
4. Multiprocess
-> 구분해보기
- 공통 : 컴퓨터에서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을 뜻함
- Multiprogramming은 여러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올라가 있음을 강조
- Time Sharing은 CPU의 시간을 분할하여 나누어 쓴다는 의미 강조
- Multiprocessor : 한 컴퓨터에 CPU가 여러개 붙어있음을 의미
*운영체제의 예
- 유닉스 (UNIX)
- 대형 컴퓨터를 위해 만들어진 운영체제
- 코드의 대부분을 C언어로 작성(UNIX를 만들기 위해 C언어가 만들어짐)
- 높은 이식성
- 최소한의 커널 구조(핵심적인 기능만 커널에 포함시킴)
- 복잡한 시스템에 맞게 확장 용이
- 소스 코드 공개
- 프로그램 개발에 용이
- 다양한 버전(System V, FreeBSD, SunOS, Solaris, Linux)
- DOS(Disk Operating System)
- MS 사에서 1981년 IBM-PC를 위해 개발
- 단일 사용자용 운영체제, 메모리 관리 능력의 한계(주 기억장치 : 640KB)
- MS Windows
- MS 사의 다중 작업용 GUI 기반 운영 체제
- Plug and Play, 네트워크 환경 강화
- DOS용 응용 프로그램과 호환성 제공
- 불안정성
- 풍부한 지원 소프트웨어
- Handheld device를 위한 OS
- PalmOS, Pocket PC(WinCE), Tiny OS
*운영체제의 구조
- 본 과목은 OS 사용자 관점이 말고, OS 개발자 관점에서 학습해야한다.
- 대부분의 알고리즘은 OS 프로그램 자체의 내용
- 인간의 신체가 뇌의 통제를 받듯, 컴퓨터 하드웨어는 운영체제의 통제를 받으며, 그 운영체제는 사람이 프로그래밍 하는 것이다.
- 스스로 Windows XP나 Linux 같은 운영체제라고 생각하고, 내 할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면 배울 내용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 수 있다.
'CS(Computer science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운영체제] 프로세스 관리 (0) | 2022.12.12 |
---|---|
[운영체제] 프로세스 (0) | 2022.12.10 |
[운영체제] 컴퓨터 시스템과 프로그램 수행 (2) (0) | 2022.12.09 |
[운영체제] 컴퓨터 시스템과 프로그램 수행 (1) (0) | 2022.12.06 |
[TIL] 디자인 패턴이란 (0) | 2022.11.03 |
Comments